희망. 타인의 불행 앞에서 우리는 행복할 수 없습니다. 내가 도울 수 있는 사람이 있고 나를 도울 수 있는 사람이 사는 행복한 복지 공동체를 만드는 것, 그것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임신은 벼슬이다” 애 낳고 키우기 좋은 임신•출산정책

수원시는 현재 ‘난임 부부 지원’, ‘임산부 건강교실’,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등 40여 개에 이르는 출산 전·후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우리의 미래입니다.
좋은 임신•출산정책 참시민 토론회 개최1

지역복지 인적 안전망의 전국표준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12년부터 수원시는 동복지협의회를 자체적으로 구성하여 활발한 이웃지킴이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단위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한 수원의 우수 사례를 거울삼아 2016년 전국지자체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및 운영을 법문화하였습니다.
참시민 토론회 개최1

전국 최초 「아동담당의 제도」 도입

아동담당의 제도를 전국 최초로 도입하여 사회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시기부터 만성질환을 예방관리합니다. 2017. 5. 16 수원시와 의료단체간 협약식을 개최하고 성공적인 정착을 지원합니다.
전국 최초 「아동담당의 제도」 도입

“수원 엄마는 좋아요” 맞춤형 보육서비스 지원

육아에 힘든 엄마들을 위해 육아종합지원센터(수원·영통 2개소), 장난감 도서관(8개소), 아이러브맘카페(9개소), 전국최초 한옥형 보육관련시설 <행궁아해꿈누리> 개관(2016. 7) 등 질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효와 인성을 중시하는 수원형 우수 어린이집 지정으로 보육의 공공성을 높입니다. 어르신께 효도하는 수원 수원시는 2016. 8, WHO고령친화도시에 가입해 48개 과제를 선정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노인 요양시설 인권지킴이 운영, 팔달구 노인복지회관 및 팔달구 노인회지회 회관 건립으로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를 적극 지원합니다. 전국 최초 「아동담당의 제도」 도입 아동담당의 제도를 전국 최초로 도입하여 사회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시기부터 만성질환을 예방관리합니다. 2017. 5. 16 수원시와 의료단체간 협약식을 개최하고 성공적인 정착을 지원합니다. 22 2017 민선 6기 3년
 맞춤형 보육서비스 지원1  맞춤형 보육서비스 지원2

어르신께 효도하는 수원

수원시는 2016. 8, WHO고령친화도시에 가입해 48개 과제를 선정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노인 요양시설 인권지킴이 운영, 팔달구 노인복지회관 및 팔달구 노인회지회 회관 건립으로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를 적극 지원합니다.
어르신께 효도하는 수원

아동학대 예방 「수원아동보호전문기관」 개관

2016년 「수원아동보호전문기관」 개관으로 아동학대 예방, 상담, 보호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틀을 마련했습니다.
수원아동보호전문기관

“2017 유네스코 학습도시상” 수상

수원시가 2017년 9월 ‘2017 유네스코 학습도시상’을 수상합니다. 이 상은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에 가입된 전 세계 도시 중 ‘학습도시’ 운영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인 도시에 수여하는 것으로, 수원시는 주민자치센터, 복지관 등에 평생학습시설 613개소를 개설해 누구나 쉽게 배움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2017 유네스코 학습도시상1 2017 유네스코 학습도시상2

휴먼 평생학습도시 조성

‘평생학습도시 수원’을 전 세계에 알릴 ‘제6회 세계성인교육회의 중간회의’가 2017년 10월 25일부터 사흘간 열립니다. 수원시는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 오산시와 공동주최로 ‘제6차 세계성인교육회의 중간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2017. 3)
휴먼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람중심 수원형 교육지원사업

2017년 8개 분야 55개 교육지원사업에 670억 5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됩니다. 수원시 교육정책은 ▲거버넌스(민·관 협치)를 통한 사람중심 교육행정 ▲선택과 집중을 통한 맞춤형 학교교육경비 지원 ▲교육여건과 환경·정책변화에 대응하는 프로그램 개발 지원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사람중심 수원형 교육지원사업

청소년의 꿈과 재능을 찾아라!

2017년 5월 「칠보청소년문화의집」 개관으로 청소년 활동공간이 생겨납니다. 「북수원청소년문화의집」과 「청소년희망등대센터」가 2018년 3월 건립 완료되면 청소년의 꿈과 재능을 마음껏 펼칠 공간이 확대됩니다.
청소년의 꿈과 재능을 찾아라 청소년의 꿈과 재능을 찾아라
목록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