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발전. 전 세계 인구의 54.5%가 거주하는 공간은'도시'입니다. 현재를 살고 미래에 살아 갈 사람들이 우리의 도시를 조화롭게 나눠 쓰기 위한 전제조건, 바로, 지속가능발전입니다.

시민참여형 「레인시티 수원」 조성사업

2014년 레인시티 수원(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을 시작하여 공공·민간·빗물저금통 등 282곳의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연간 9만 2천여 톤의 수돗물을 절약했습니다. 2017년에는 전국 최초로 GIS(지리정보시스템) 기반의 「물 순환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다양한 정보를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제공합니다.
레인시티 수원1

세계 3대 환경도시로 도약을 꿈꾼다 「기후변화 대응사업」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 자립도시를 조성하여 세계 3대 환경도시로 발돋움합니다. 기후변화대응종합계획 수립, 기후등록부(cCCR) 기후활동 공개 등 2020년까지 2005년 대비 온실가스 20% 감축을 위해 7개 전략 36개 단위 사업을 추진합니다.
CLIMATE OF HOPE

‘CLIMATE OF HOPE’ 마이클 블룸버그, 칼 포웁 공저

염태영 시장님께
‘CLIMATE OF HOPE’는 기후변화에 대한 혁신적 해결책 마련을 위 해 수원을 비롯한 여러 도시들이 얼마나 솔선수범하고 있는지를 자 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 마이클 R.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편지) -

Dear. Mayor Yeom
‘CLIMATE OF HOPE’ highlights several cities, including your city, exemplifying leadership and innovation in creating climate change solutions.

시민의 건강할 권리를 지킨다 ‘미세먼지-Free’

시민의 건강할 권리를 지키기 위해 미세먼지 대응 컨트롤타워를 구성하였습니다. 미세먼지 대응 종합대책과 미세먼지 농도별 대응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Free1 미세먼지-Free2

특색 있는 공원녹지 조성

6분 거리 내 수원시민의 숲을 조성하여 일상에서 도심 속 싱그러운 녹색공간을 확대하고 어린이·지역주민이 계획하는 창의적 테마공원인 <꿈꾸는 놀이터> 조성, 애견놀이터, 광교 가족캠핑장, 물놀이터(수경시설) 등 특색 있는 공원녹지를 만듭니다.
특색 있는 공원녹지 조성1 특색 있는 공원녹지 조성2

환경교육 시범도시 수원

2014년 ‘환경교육 시범도시’를 선언한 수원시는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두드림 기후변화체험관, 생태환경 체험교육관, 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등 환경 인프라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환경교육 시범도시를 만들어갑니다. 2017년에는 ‘수원 이동환경교실 버스’를 제작, 찾아가는 교육을 확대 실시합니다.
환경교육 시범도시 수원

몽골 수원 시민의 숲 조성

국토 면적의 90%에서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는 몽골. 사막화와 황사 방지를 위해 수원시는 2011년부터 몽골 지역에 수원 시민의 숲 조성사업을 추진하였고 2016년까지 10만주 조림을 완료하였습니다.
몽골 수원 시민의 숲 조성 1 몽골 수원 시민의 숲 조성 2

폐기물 감량유도 ‘쓰레기와의 사랑과 전쟁’

수원시는 2015년부터 온실가스 배출권 구입보다는 자체감축을 통한 배출권 확보를 추진하였습니다. 폐기물 감량유도를 위한 인센티브제 시행으로 2년간 쓰레기 2만 6천 톤을 감량하였으며, 총 1만 9,668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해 약 4억 원(배출권 거래금액 환산)의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폐기물 감량유도 1

도시의 뿌리, 마을을 살린다.

마을공동체를 기반으로 주민주도형 마을계획을 수립합니다. 우수공모사업 발굴 및 지원, 특화마을 사업 추진, <지동 따복 안전마을 조성> 으로 마을과 공동체를 되살립니다.
도시의 뿌리, 마을을 살린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설립

인구증가와 도시성장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행정수요를 융·복합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2016년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을 설립하였습니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설립
목록 바로가기